영적열매(20)-복음은 위대한 반전이다
요한복음 1:43-41
서론: 21세기 병 만드는 원인-‘살맛이 없다’...(사회질서, 경제윤리, 소득불균형, 교육제도)-희망 없다...(1)삶의 의미 없다, (2)절망이다, (3)우울하다, (4)화가 난다...(싸울 준비 끝?)..
* 삶의 의미 없다는 것-만병 원인...무의미-우울증 만듬...우울증-저항력을 약화...병 생김...
* 키에르케고르-절망은 죽음에 이르는 병...‘죽음에 이르는 병’-제2편-‘절망은 죄이다’...
* 화 난다고 화내고, 하기 싫다고 하지 않고,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고 절망하고-이게 중병..
* 절망(絶望)-끊을 절(絶)...희망 끊어짐...(절망 어떻게 극복?)-끊어진 희망 이어야...(1)전선 이어야 전기, (2)철로 이어야 기차 다님, (3)다리 이어야 강 건넘, (4)혈관 이어야 피 흐름.
* J-끊어진 관계-이음...‘죄는 분리이다’...엡2:14 “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”...16절 “또 십자가로 이 둘을 한 몸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심이라”...(땜쟁이 J 믿는 자-절망, 무의미, 우울, 화X
* J-못 이을 관계 없다...(신인, 고부, 부자, 친구, 원수, 성별)-이어지면 평화, 자유, 희망
* “세상에 믿을 것이 없다”-이런 마음-고독하게, 우울증 유발, 결국 병 일으킨다...(J 믿으면 세상에 믿을 것 많고, J 안 믿으면 세상에 믿을 것X)...J 믿어야 모든 것 해결, 만사형통
* J-빌립-“나를 따르라”-두말없이 따름...“모세가 율법에 기록하였고 여러 선지자가 기록한 그이를 우리가 만났으니 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니라”(구약 예언한 J)...나다나엘-“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”-빌립-“와서 보라”...(전도=복잡, 길고 많은 말X-단순.
* 왜 선한 것 안 나옴? 왜 나사렛 아니?-선한 J 나옴(J 오신 목적 딱!)-엄청난 반전=복음.
* 나다나엘-“무슨 선한 것이 날 수?”-“당신 Th아들-이스라엘의 임금”-위대한 반전=복음.
1. 나사렛에서 선한 것이 나온 것이 복음의 반전이다.
* 요1:45 “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”...(선한 것-예루살렘에서-동방박사?)..
* 나사렛-천한 동네...죄인, 천민 우글거리는 동네...(슬럼)...이런 환경-병자들 많이 만듬...
* 나사렛-OT 1도 등장X...(유명인-역사사건X, 관심 끌지X, 형편X-부정적 소문만 풍성)...
* 나사렛-신생도시...나사렛-‘네째르’(신생, 새싹, 가지)...“주의 지팡이와 막대기”-지팡이와 막대기-올리브나무로 만드는 것-줄 지팡이(네째르)-가지 막대기(호테르) 만든다...
* 갈릴리-북-예루살렘人 깔봄...(교양X, 억샌사투리, 이방인교류)...(유대인-지역성, 담쌓기).
* 이스라엘 심성-동심원-가족, 친척, 동네, 민족, 이방인...(중심 멀수록-상대X, 개 취급)..
* 예루살렘-왕도, 헤롯왕궁, 동방박사, 산헤드린, 총독관저(정치, 경제, 교육, 문화중심도시).
* 베들레헴-다윗의 도시, 목자의 도시(목자의 들-Shepherds’ Field), 야곱 아내 라헬 무덤.
* 많은 도시-왜 하필 ‘나사렛’?-많은 이름 왜 하필 ‘나사렛 J’?-예루살렘 J, 베들레헴 J...
* 마2:23 “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사니 이는 선지자로 하신 말씀에 나사렛 사람이라 칭하리라 하심을 이루려 함이러라”...‘나사렛 예수’-신약19번...J-사람되시되-보통이하 천민예언
* “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”-천한 도시, 천 가문, 천 직업, 천 이름...(천한-종합세트).
* J=나사렛 사람...제자들?-가룟유다(남방)-나머지11-북방...시골뜨기, 천민-‘바보들의 행진’
* 나다나엘-바돌로매(공관복음) 가나 출신...‘바돌로매 나다나엘 기념교회’-같은 사람 전승.
* 나사렛-가나(가까운)...나다나엘-나사렛 넘 잘 안다...그래서 J 속단, 깔봄, 옆 동네 질투.
* 니고데모(밤 제자)-예수님 만나고 예수님 옹호-대제사장, 바리새인들이 니고데모에게 “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 찾아 보라 갈릴리에서는 선지자가 나지 못하느니라”(요 7:52)...
* 나사렛=우리도시, 교회, 집?-더 이상 희망X...(코로나, 사회악, 정치, 경제, 교육, 문화)...
* J당시-로마, 양극화, 종교갈등, 사회계층화-지금 우리사회-의미X, 희망X, 살맛X, 기대X
* 자살률, 우울증, 정서불안, 대인기피, 화, 살인, 분노조절장애-현대인 모두가 정신장애자?
* 롤하이저-“우리 성인들 대부분이 어떤 만성적 절망 속에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”
* 코로나시대 교회-사모님 기도-“교회가 부끄러운 줄”...(용감한 아줌마)...교회가 억울하지.
* 모두 억울...어느 날 달리던 69번 버스 뒤집혀-모두 죽음-탄 사람 중 누가 제일 억울? (1)결혼식이 내일인 총각, (2)졸다가 한 정거장 더 오는 바람에 죽은 사람, (3)버스 출발하는데도 억지로 달려와 문 두드려 열고 탔던 사람, (4)69번 버스를 96번으로 보고 탄 사람...
* 그런데 가장 억울한 사람은 예수님 모르고 죽어 지옥에 간 사람이다...억울하게 만든 사람? 죽어가면서 얼마나 원망하겠나? 모르고 죽어가는 사람을 억울하게 만들지 말자...
* 나사렛-선한 것 날 수 있다...선한 것 났다...어떻게? 동네, 지역조건, 위치 아니라 사람!
* 나사렛-J 때문-선한 것 날 수 없다는 율법적, 전통적, 인간적 판단, 편견-단숨에 바꿔짐.
* J 오시기 전-절망 도시, 천한 동네...J 오신 후-하나님의 아들 도시, 이스라엘 임금 동네..
* 왜 세상 살맛X? 왜 사회 절망? 왜 삶 무의미? 우울, 짜증, 화나고, 죽고 싶어?-J 없기에
* 나사렛-살맛나는 동네, 삶 의미 있는 동네, 웃음소리 동네, 희망 동네-J 때문-J 나사렛 사람 함께 먹고마셔...죄인세리 친구 됨...(살맛나는 동네, 의미있는 삶, 인간다운 대접 받음)
* 요19:19 빌라도 패 써서 십자가 위-“나사렛 예수 유대인의 왕”-나사렛이 구원이 됨...찬80-“저 유대인의 왕이요 또 우리 왕이시라”...예루살렘 아니라 나사렛이 왕의 도시로 변함.
* 막16:6 “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”-나사렛은 부활이다.
* 행3:6 은과 금(X)-내게 있는 이것-“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”-나사렛은 치유이다...현대-“은과 금은 있지만 나사렛 예수의 이름이 없다”...
* 나사렛-J 없으면 여전 천함, 절망, 살맛X, 의미X, 우울-J 있으면 귀함, 희망, 맛남, 기쁨
* 우리나라, 교회-사면초가-사면초악-선한 것 나올 수...NJ로 회복...생명, 부활, 소망, 기쁨
* 교회 비판? 세상과 교회-요한-빛과 세상, 세상이 미워, 세상 이김...(교회, Xn-세상 적).
* 가정, 학교, 교회, 사회, 국가 어디나-J 있으면 나사렛 천한 이름(X)-귀한 이름, 자랑스런
* 베들레헴-‘베트’(집), ‘레헴’(빵)-빵집...빵 없으면? 나오미-모압...(이름 걸맞은 동네 돼야)
* 화곡동-벼 화(禾), 골 곡(谷)-벼 골짜기...(쌀이 풍성? 아니면 쌀 빈곤하니 이름을?)...
* 치유하는 교회-(모든 마음 몸-치유되는 교회)...병원(병 가장 많고, 병 낫고)...쌀 풍성, 병 치유되는 교회가 되기를...(치유하는 교회-위대한 복음의 반전을 이루는 교회 되자)...
2. 나다나엘이 그리스도를 고백한 것이 복음의 반전이다.
* 요1:48 “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”...J발견(인정, 칭찬, 아심, 천상 일)-위대한 반전, 엄청난 고백...랍비-Th아들, 임금=나사렛 아닌 예루살렘에서나 할 고백...어떻게 이런 고백 가능?-육적 이성적 판단(X)-신령한 은혜, 지혜로.
* 가장낮춘 N-가장높인 J...“보라 이는 참으로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”(최고 찬사)...J 신성 앞 자신 율법, 인성, 지식 굴복...“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오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”-“이보다 더 큰일을 보리라”...“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것을 보리라 하시니라”...J 리더십, 인사...
* 레위지파-원래 거룩한 지파? NO...레아-야곱 셋째 아들...(1)디나-세겜 죽임, (2)창49:5 “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폭력의 도구로다”...(3)금송아지-3,000명 죽임...(4)12지파-기업 없음-거룩하게 하여 성전, 제사 섬기게...“레위인은 내 것이다”-위대한 반전...
* 바울-누구보다 J 싫어-적극 박해-(이런 사람 사도로 택함)-적극 박해자=적극 전도자...
* 바울-다메섹-누구?-“나는 네가 박해하는 나사렛 예수라 하시더라”...나사렛-인생반전...
* 신약성경 4대 신앙고백-모두가 복음의 위대한 반전...(1)나다나엘-“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오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”, (2)베드로-“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”, (3)마르다-“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줄내가 믿나이다”, (4)도마-“나의 주님이시오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”...(J 부정-긍정으로)...
* 김익두-평양의 깡패...장날-“김익두 안 만나게”...(평안도 부흥의 큰 역할)...
* 이자익(26살)-조덕삼(41살)...이자익장로-목사...(총회장3회)-김제 금산교회 ‘ㄱ자교회’...
* 장하린장로-자기를 높여주는 것이 최고의 리더십...(나를 낮추는 자를 높여주라)...
결론: 나사렛 예수-천한, 비하한, 부끄러운 이름...(귀한, 살리는 이름)-“나사렛 예수의 이름으로 일어나라”-구원, 부활, 생명, 치유...초대교회-그리스도인-조롱하는 이름-자랑거리 됨.
* “요셉의 아들 나사렛 예수”-“와 보라”...교회 희망X 빈정-“와 보라” 자신 있게 권하자.
* 나-아직 천하지-J 귀하심...교회-아직 불완전-J 완전...나사렛-더 이상 천하지(X)-J 때문
* “와 보라”-오면-죄인(용서), 평생강도(구원), 간음여인(용서), 세리(자녀), 온갖병자(치유)
* J없는 N-천함, J있는 N-살맛 동네...J 때문 살맛, 희망, 귀한 우리교회=‘NJ 교회’ 되자.
* 카를로 카레토-“오 나의 교회여 나는 그대를 비판할 말이 너무 많다오. 그러나 나는 그대를 사랑한다오”...교회 사랑하자...(세상의 눈-천함, 꼴통, 절망)-그러나 선한 것 교회에서 나온다...선한 것이 이곳에서 나오고, 의심이 변하여 확신하는 그리스도인-위대한 반전...